칼빈주의 5대 교리

칼빈주의 5대 교리 

하나님 중심 사상을 기본 원리로 하는 칼빈주의는 5개의 중요한 교리적 체계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보통 '칼빈주의 5대 교리' 또는 '칼빈주의 5대 특질' 이라고 부른다. 이 5대 교리가 개혁주의 사상 체계의 전부는 아니지만 중요한 뼈대라고는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교리는 인본주의적 사상 체계인 알미니안주의와 구별되는 칼빈주의의 중요한 교리요 또한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진리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소위 '칼빈주의 5대 교리'라는 것은 알미니안주의자들과의 교리적 논쟁의 결과로 나온 말이다. 1610년 네덜란드에서 신학을 가르치던 제임스 알미니우스(James Arminius)가 죽은 후에 그의 가르침을 추종하던 자들이 그의 가르침에 근거하여 5개의 신앙조항을 작성하여 유포시켰다. 이들은 이 5개의 교리를 항론의 형식으로 정부에 제출했다. 이들은 당시 교회가 신조로 받아들여 사용한 벨직 신앙고백서나 하이델베르그 신앙고백서의 수정을 주장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알미니안주의자들의 주장을 검토하기 위해 도르트에서 국제적인 종교회의가 네덜란드 의회에 의해 열렸다(1618년 11월 13일). 이 회의는 7개월 동안 계속되어 154번의 회의를 했다. 결국 이 회의를 통해 알미니안 주의자들에 반대하는 칼빈주의적 입장이 정리되어 5개항으로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이것을 소위 '칼빈주의 5대 교리'라고 부른다.

이 다섯 개 조항의 영어 첫글자를 모아서 '튤립'(TULIP)이라고 외우면 편리하다. 1. 인간의 전적 부패 또는 타락(Total Depravity), 2.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3. 제한 속죄(Limited Atonement), 4. 불가항력적 은혜(Irresistible Grace), 5. 성도의 궁극적 구원(Perseverance of the Saints) 등이다.

칼빈주의 5대교리와 알미니안주의 5대교리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인간의 전적부패

칼빈주의자들은 인간이 전적으로 타락했고 부패했기 때문에 스스로 구원을 받기 위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전적 무능력 상태에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성령의 은혜의 역사 없이는 거듭 날 수 없으며 구원 받을 수 없다. 믿음 그 자체도 하나님의 구원의 선물이다. 이에 반해 알미니안 주의자들은 비록 인간이 타락했을지라도 인간의 상태가 전적으로 무능력한 상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누구나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그 자유의지로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영생을 얻는 것과 멸망에 이르는 것은 자신의 의지적 결정에 달렸다고 본다.

인간의 전적 부패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아담의 범죄로 인해 모든 사람들은 죄인으로 태어나며 그들은 본질상 영적으로 죽은 자들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구원을 위해 전적으로 무능한 자들이다. 창세기 2:16-17; 로마서 5:12; 에베소서 2:1-2; 골로새서 2:13; 요한복음 3:5-7.

2) 아담의 타락의 결과 인간은 영적 진리에 대하여 소경이 되었으며 또한 귀머거리가 되었다. 인간의 마음은 죄로 인하여 어두워졌으며 또한 그들의 마음은 전적으로 부패했고 악하다. 창세기 6:5; 8:21; 예레미야 17:9; 마가복음 7:21-23; 요한복음 3:19; 로마서 8:7-8; 고린도전서 2:14; 에베소서 4:17-19; 5:8; 디도서 1:15.

3) 모든 인간은 성령의 능력에 의해 거듭나기 전에는 마귀의 자녀이며 또한 마귀의 통치 하에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죄의 노예 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요한복음 8:44; 에베소서 2:1-2; 디모데후서 2:25-26; 요한1서 3:10; 5:19; 요한복음 8:34; 로마서 6:20; 디도서 3:3.

4) 죄의 지배는 우주적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죄의 권세 하에 있으며, 결국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 역대하 6:36; 욥기 15:14-16; 시편 130:3; 143:2; 전도서 7:20, 29; 이사야 53:6; 64:6; 로마서 3:9-12; 야고보서 3:2, 8; 요한 1서 1:8, 10.

5) 죽음 상태에 놓여 있는 인간은 스스로 회개하거나 복음을 받아들여 믿거나 또는 그리스도에게로 나올 수 없다. 그들은 그들 자신을 변화시킬 능력이나 구원할 능력이 전혀 없다. 욥기 14:4; 예레미야 13:23; 마태복음 7:16-18; 12:33; 요한복음 6:44, 65; 로마서 11:35-36; 고린도전서 2:14; 4:7; 고린도후서 3:5.



2. 무조건적 선택

칼빈주의자들은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 속에서 특정한 사람들을 선택하셔서 그에게 은혜로 믿음과 회개를 허락하신다고 믿는다. 이 하나님의 선택은 인간이 가지는 어떤 덕이나 예지할 수 있는 행위에 근거한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선택으로 구원을 받게된다. 결국 구원은 인간의 산물이 아닌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라는 것이 칼빈주의지들의 생각이다. 이에 반해 알미니안주의자들은 조건적 선택을 주장한다. 즉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들은 선택하신 근거는 그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할 것이라는 하나님의 예지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즉 하나님은 복음을 받아들일 자들을 미리 아시고 그들만 선택하셨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결국 구원은 인간의 선택이라는 것이 알미니안주의자들의 주장이다.

무조건적 선택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성경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이 있다는 것과 그분이 그들을 구원, 즉 하나님 안에 있는 영생으로 예정하셨다고 일반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신명기 10:14-15; 시편 33:12; 65:4; 106:5: 학개 2:23; 마태복음 11:27; 22:14; 24:22, 24, 31; 누가복음 18:7; 로마서 8:28-30, 33; 11:28; 골로새서 3:12; 데살로니가전서 5:9; 디도서 1:1; 베드로전서 1:1-2; 2:8-9; 계시록 17:14.

2) 세상이 만들어지기 전에 하나님은 특정한 개인들은 구원에로 선택하셨다. 그분이 선택엔 인간의 어떤 행위나 응답 등에 대한 예지에 근거를 둔 것이 전혀 아니다. 믿음과 선행은 하나님의 선택의 원인이 아니라 그 결과일 뿐이다. 마가복음 3:20; 에베소서 1:4, 12; 계시록 13:8; 17:8; 로마서 9:11-13, 16; 10:20; 고린도전서 1:27-29; 디모데후서 1:9; 요한복음 15:16; 사도행전 13:48; 18:27; 빌립보서 1:29; 2:12-13; 데살로니가전서 1:4-5; 데살로니가후서 2:13-14; 야고보서 2:5; 베드로후서 1:5-11.

3) 선택 그 자체가 구원은 아니나, 그것은 구원으로 들어가게 하는 것이다. 선택된 자는 정한 때가 되어 성령에 의해 거듭나게 되어 구원함을 받게되고 동시에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으로 칭의를 얻게 된다. 로마서 11:7; 디모데후서 2:10.

4) 선택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주권과 특별한 자비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것은 인간의 의지와는 아무 상관이 없으며 죄인에게 자비와 구원을 주시는 전적인 하나님의 의지이다. 출애굽기 33:19; 신명기 7:6-7; 마태복음 20:15; 로마서 9:10-24; 11:4-6, 33-36; 에베소서 1:5.



3. 제한 속죄

칼빈주의자들은 그리스도의 구속이 선택된 자들만을 구원하려는 것으로 오직 그들만의 구원을 보증한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죽음은 선택된 자들만의 구원을 보증한다. 반대로 알미니안주의자들은 그리스도의 죽음이 모든 사람의 구원을 가능케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으므로 누구든지 자유의지를 따라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고 한다.

제한 속죄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그리스도께서 오신 것은 인간이 자신을 스스로 구원하도록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분이 직접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한 것이라고 성경은 언급하고 있다. 마태복음 1:21; 누가복음 19:10; 고린도후서 5:21; 갈라디아서 1:3-4; 디모데전서 1:15; 디도서 2:14; 베드로전서 3:18.

2)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모든 일은 그의 백성이 하나님과 화해하고 의롭게 되며 그들을 중생케하시고 거룩케 성화시켜 가시는 성령을 보내주시기 위한 것이다. 로마서 5:10; 고린도후서 5:18-19; 에베소서 2:15-16; 골로새서 1:21-22; 로마서 3:24-25; 5:8-9; 갈라디아서 3:13; 에베소서 1:3-4; 디도서 2:14.

3) 예수께서는 아버지께서 그분에게 주신 자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이 땅에 오신 분이시며 자기 양들을 위해 그분의 생명을 버리시는 분이시다. 요한복음 6:35-40; 10:11, 14-18, 24-29;17:1-11, 20, 24-26.

4) 예수님은 특정한 자들을 구원하기 위해 오셨다. 마태복음 1:21; 요한복음 10:11; 11:50-53; 로마서 8:32-34; 히브리서 2:17; 3:1; 9:15, 28; 계시록 5:9.



4. 불가항력적 은혜

칼빈주의자들은 복음을 들은 모든 선택된 자들은 성령의 역사로 궁극적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본다. 선택된 자들을 부르시는 성령의 내적 소명은 거절될 수 없다는 것이다. 성령님은 택한 자들의 구원을 적용시키는데 있어서 누구의 도움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또한 어떤 제약도 받지 않으신다. 그러므로 선택된 자에게 미치는 이 은혜는 누구도 저절할 수 없다. 그러나 알미니안주의자들은 성령의 부르심을 인간이 자유의지로 거절할 수 있다고 본다.

불가항력적 은혜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일반적으로 구원은 성부, 성자, 성령의 사역이다. 로마서 8:14; 고린도전서 2:10-14; 6:11; 12:3; 고린도후서 3:6, 17-18; 베드로후서 1:2.

2) 죄인들은 중생 또는 거듭남을 통해 영적인 생명을 얻게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요한복음 1:12-13; 3:3-8; 디도서 3:5; 베드로전서 1:3, 23; 요한1서 5:4.

3) 성령의 사역을 통해 죽은 죄인이 새로운 본성을 얻게되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 신명기 30:6; 에스겔 36:26-27; 갈라디아 6:15; 에베소서 2:10; 고린도후서 5:17-18.

4) 성령님은 죄인을 그의 영적 죽음 상태에서 일으키시며 그를 살리신다. 요한복음 5:21; 에베소서 2:1,5; 골로새서 2:13.

5) 하나님은 성령을 통해 주신 내적인 계시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그의 선택된 자들에게 나타내신다. 마태복음 11:25-27; 13:10, 11, 16; 16:15-17; 누가복음 8:10; 10:21; 요한복음 6:37, 44-45, 64-65; 고린도전서 2:14; 에베소서 1:17-18.

6) 믿음과 회개는 성령의 중생케 하시는 사역으로 주어진 신적인 은사이다. 사도행전 5:31; 11:18; 13:48; 16:14; 18:27; 에베소서 2:8-9; 빌립보서 1:29; 디모데후서 2:25-26.

7) 성령님은 내적인 소명을 통해 선택된 자들을 구원으로 부르신다. 이런 성령의 내적 소명은 거절될 수 없다. 로마서 1:6-7; 8:30; 9:23-24; 고린도전서 1:1-2, 9, 23-31; 갈라디아서 1:15-16; 에베소서 4:4; 디모데후서 1:9; 히브리서 9:15; 베드로전서 1:15; 2:9; 5:10; 베드로후서 1:3; 계시록 17:14.



5. 성도의 궁극적 구원

칼빈주의자들은 하나님의 은혜로운 선택을 통해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인해 구원받은 자는 영원히 구원을 받는다고 본다. 이들은 하나님의 능력과 성령의 도움 속에서 끝까지 믿음을 지키며 인내한다. 그러나 알미니안주의자들은 구원을 얻은 자들도 믿음을 지키는데 실패할 수 있고 구원을 상실할 수 있다고 본다.

성도의 견인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이사야 43:1-3; 54:10; 예레미야 32:40; 마태복음 18:12-14; 요한복음 5:24; 6:35-40; 6:47; 10:27-30; 17:11-15; 로마서 5:8-10; 8:1, 29-30, 35-39; 고린도전서 1:7-9; 10:13; 고린도후서 4:14, 17; 에베소서 1:5, 13-14; 4:30; 골로새서 3:3-4; 데살로니가전서 5:23-24; 디모데후서 4:18; 히브리서 9:12, 15; 10:14; 12:28; 베드로전서 1:3-5; 요한1서 5:4, 11-1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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