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뱅에 대한 오해와 진실(최윤배교수의 깔뱅의 구원론)
한국조직신학회가 엮은 '구원론'이라는 책에 최윤배교수님이 쓴 '깔뱅의 구원론'중에서 발췌합니다.



2. 깔뱅에 대한 오해와 진실
 삼위일체론 또는 기독론 이단자로서 화형당한 세르베투스(Servetus)의 처형 문제로 깔뱅 자신은 물론 개혁교회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해오고 있다. 만약 우리가 16세기 당시 역사적 정황을 정확하게 알경우, 깔뱅과 개혁교회를 향한 부정적인 시각은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삼위일체론이나 기독론 이단자들이 화형을 당하는 것은 16세기 종교적 보편관행이었고, 기독교 모든 교파들(중세 로마 가톨릭교회, 루터파, 개혁파, 재세례파 등)은 다른 교파들의 그리스도인들을 처형했는데, 상대적으로 중세 로마 가톨릭교회가 다른 교파들의 사람들을 가장 많이 처형했고, 깔뱅이 속한 개혁파가 적게 처형했다. 또한 세르베투스를 처형할 수 있는 권한이 목회자 깔뱅에게는 없었고, 제네바 시정부에게 있었는데, 제네바는 세르베투스 처형 전에 대표적인 교회들과 시정부들에 여론조사 과정을 거쳤던 유일한 시정부였다. 제네바의 여론조사 편지를 받은 교회들과 시정부들은 이단자 세르베투스를 화형에 처해달라는 내용으로 회신했다. 
 깔뱅은 옥중에 있는 세르베투스를 방문하여 언제든지 그의 잘못된 교리를 취소하고 살길을 얻도록 목회상담차원에서 호소했지만, 세르베투스는 모욕을 하면서 깔뱅의 말을 거절했다. 깔뱅은 제네바 시정붕에 찾아가서, 만약 세르베투스를 처형해야 할 경우, 고통스런 화형 대신 참수형을 선택해 줄것을 호소했지만, 제네바 시정부도 그의 요청을 거절했다. 
 제네바 개혁교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처형한 어느 기독교 교파들도 자기들의 선배들의 잘못을 역사적으로 회개하지 않았다. 그러나 세르베투스가 1553년 제네바 시정부에 의하여 화형당한지 약 450년후인 1907년, 깔뱅의 정신을 따르는 사람들과 학자들이 합심하여 제네바에 세르베투스 처형에 대한 회개의 비석을 세웠다. 위의 사실들로부터 우리는 깔뱅과 제네바 시정부와 깔뱅의 후손들은 완전히 무흠한 자들은 아니었지만, 역사적 상황 속에서 합리적 절차를 밟고, 책임적 행동을 하려고 노력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공지사항
업데이트
인기 글
최근댓글
태그
이원론 Bob pitts 고베개혁파신학교 목사들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선교 대동아공영권의기독인들에게보내는서한 마이클호튼 일본신공동역 아더핑크 일본기독교단 성경적방언 정성욱 개혁주의교회 신학의 정의 동일본지진 찬양 with all i am 일본그리스도개혁파 고재수 로이드존스 장로교회 A.W. 핑크 개혁주의신학 D. M. 로이드 존스 스펄전 시심 존스토트 힐송어린이 로잔대회 QT I Will Bow To You 신학용어 일본기도편지 큐티 교리책소개 칼빈 로잔언약 서철원교수 일본선교기도편지 개혁주의표준문서 일본의행정구획도 캠퍼스워십 일본쓰나미 일본상식 칼빈주의5대교리 그리스도와 교회와 문화 깔뱅의구원론 2012년 한국선교사파송현황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한일영) 힐송키즈 성경 일본선교대회 스펄전의아침묵상 Chris Tomlin 은사주의 일본인의결혼 로마천주교 도르트신조강해 칼빈주의 신사도운동 오노시즈오 말씀 영적무력증 일본성경 포도나무선교회 칼빈의 가견 비가견교회 복음에대한새로운이해 김산덕 일본선교 일본교회사 힐송 이원론의 문제점 일본찬양 how great is our god 이단 CCM 개혁주의 창조주역성서간행회 왕 되신 주앞에 말씀묵상 성령론 강변교회 박동근목사 주앞에엎드려 로버트 가프리 이승구교수 Keith Gordon Green 한국선교사 일본열도 박철수목사 그리스도없는기독교 이재철목사 리처드용재오닐 칼빙에대한 오해와진실 르네빠딜라 존칼빈 Hillsong 현대복음주의에 대한재고 기독교세계관 Offering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