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화에 대한 배움

 일본에 온지 3년하고 2개월이 지났다. 15년전 처음 단기선교를 갔을때 내가 보았던 일본에 대한 이해와 지금과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것은 인간의 판단과 경험이 객관적이지 않고 매우 주관적이라는 것을 검증하는 것이다. 대상에 대한 이해는 내가 아는 지식과 내가 가진 경험으로 인해서 발전하거나 다른 차이를 보이지만 현재 내가 존재하고 있는 이곳 일본이라는 사회와 문화에 의해 불가항력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것도 무시하지 못한다. 결국 어떤 대상에 대한 이해는 나라는 존재의 변화와 함께 외부적 영향에 의해 변화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지금 내가 이해하는 일본과 10여년 후의 일본에 대한 이해가 매우 다를것이고 상황화에 대한 판단도 많이 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어느 누군가가 일본에 대한 해석을 했다면 그것에 대해 객관성을 부여한다는것은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자신이 확실히 안다고 말할수 없는 것이다. 고전이나 역사책들도 저자의 주관성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100%객관성을 부여할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겸손함과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일본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상황화에 대한 판단을 해야한다. 
 일본의 세계관이나 사상을 보면 일본의 상황화에 대한 이해가 그리 쉽지 않음은 물론이고 매우 독특하기 때문에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나는 한국인이고 한국교회에 소속되었던 사람이고 한국선교단체에 있으면서 지금 일본에서도 한국인들이 평가하는 일본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듣지만 3년여 정도 여기서 생활을 하면서 그것이 얼마나 주관적인 판단과 잘못된 개념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는지 나를 포함해서 자연스럽게 느끼게 된다. 
 일본크리스천들이나 일본 신학자들이 가지고 있는 일본의 상황화에 대한 이해가 기본적으로 한국인들보다는 객관적일수 있다고 판단한다. 그러나 그것마저도 주관적인 것이다. 복음과 상황이라는 맥락에서 상황에 대한 가장 객관적인 접근은 성경일것이다. 하나님 말씀에 비추어 판단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의 크리스천, 일본의 크리스천 어느쪽이 바른 성경적 세계관을 가지고 있고 생활하고 있을까? 성경에 접근하는 신학과 세계관이 다르고 성경해석이 다르기 때문에 성경적 관점을 가진 상황에 대한 판단도 각기 다를수가 있다. 
 이처럼 알면 알수록 다르다고 느낄수 있는 타문화권의 선교사가 일본의 상황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것에 복음을 접촉시키는 것은 그리 간단하지도 빠른시간내에 해결되는것도 아니다. 배우려는 자세를 갖지 않으면 이들의 문화와 사회속에서 복음을 드러낸다는 것은 매우 어렵고 위험하기도 한 일이다. 
 일본의 바른 신학자 바른 크리스천으로부터의 상황화에 대한(일본의 문화, 사회) 배우는 자세와 함께 자기가 배웠거나 배워야하는 바른 성경의 해석과 신학이 조화를 이루어갈때 상황을 바르게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복음의 접촉과 전달이 이루어질 것이다. 
 3년여정도 일본에 지내면서 얼마나 일본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지 계속 확인하고 있는것 같다. 아마도 일본에 계속 사는동안 배움은 그치치 않을것 같다. 

댓글

공지사항
업데이트
인기 글
최근댓글
태그
복음에대한새로운이해 로마천주교 신학용어 2012년 한국선교사파송현황 찬양 로버트 가프리 기독교세계관 개혁주의 동일본지진 with all i am 고베개혁파신학교 개혁주의표준문서 이원론의 문제점 I Will Bow To You 이원론 성령론 포도나무선교회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한일영) 박동근목사 개혁주의교회 개혁주의신학 이재철목사 주앞에엎드려 은사주의 서철원교수 마이클호튼 D. M. 로이드 존스 칼빈주의5대교리 Hillsong 교리책소개 깔뱅의구원론 일본기독교단 그리스도없는기독교 로잔대회 대동아공영권의기독인들에게보내는서한 일본찬양 QT CCM 큐티 김산덕 말씀묵상 일본상식 장로교회 영적무력증 힐송키즈 성경적방언 A.W. 핑크 Chris Tomlin 로이드존스 일본성경 박철수목사 일본신공동역 그리스도와 교회와 문화 how great is our god 스펄전 오노시즈오 Keith Gordon Green 창조주역성서간행회 르네빠딜라 시심 리처드용재오닐 칼빈 말씀 도르트신조강해 일본선교대회 일본선교 일본교회사 일본의행정구획도 일본그리스도개혁파 칼빙에대한 오해와진실 힐송 한국선교사 일본인의결혼 이승구교수 Bob pitts 정성욱 신사도운동 이단 왕 되신 주앞에 Offering 선교 목사들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존칼빈 캠퍼스워십 힐송어린이 칼빈의 가견 비가견교회 고재수 일본선교기도편지 강변교회 일본열도 일본기도편지 현대복음주의에 대한재고 칼빈주의 로잔언약 스펄전의아침묵상 일본쓰나미 아더핑크 신학의 정의 성경 존스토트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